추후 에어드랍에 대비해서 5월에 스크롤(Scroll) 네트워크에 테스트넷 트랜잭션을 남겨두라고 안내한 적이 있다. 혹시 몰라서 지금도 하고 싶은 사람들은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면 된다. 테스트넷은 참고로 실제 돈이 안드는 작업이고 가장 경제적으로 용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해두자.
이번 포스트는 메인넷(mainnet)에서 작업을 한다. 실제 돈이 든다는 뜻이다. zk(zero-knowlege: 영지식)는 이미 늦은 감이 있지만 가스비가 더 싸기 때문에 zk네트워크에서 작업을 진행한다. 준비물은 소량의 이더리움과 메타마스크 지갑 그리고 체인 추가 정도로 생각하고 따라오면 된다. 그럼 바로 작업 들어가보자.
스크롤 NFT 민팅으로 에어드랍 작업하기
스크롤은 폴리곤(MATIC)과 같은 많은 이더리움 레이어 2 확장 솔루션 중에 하나이다. 아직까지는 이더리움 계열의 에어드랍이 금액 측면에서는 가장 보상을 잘 해주고 있다. 각설하고 스크롤 NFT 민팅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메타마스크 설치 과정은 생략한다):
- 이더리움을 거래소에서 zk 네트워크로 넘긴다.
- zk 네트워크 상의 이더리움을 브릿지(bridge)하여 스크롤 네트워크로 보낸다.
- 스크롤 네트워크에서 컨트랙트 및 토큰을 발행한다.
- 자격 확인 홈페이지에서 NFT를 민팅한다.
그럼 이더리움 전송부터 스크롤 NFT 민팅까지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자.
✅ 이더리움 전송
일단 어느 정도의 이더리움이 필요한지가 궁금할텐데, 아래 토큰을 발행하는 페이지에서 간단히 확인해볼 수가 있다.
https://minter.merkly.com/deploy
지금 현재 약 0.0015 ~ 0.002 ETH (약 2.8~3.8불) 정도의 가스가 필요하다고 한다.
원하는 계정만큼 진행하면 되는데, 일단 바이낸스에서 zksync 네트워크로 이더리움을 전송해준다.
✅ 이더리움에서 스크롤 네트워크로 브릿지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이더리움 그리고 스크롤 네트워크 브릿지만 지원하므로 이 포스트에서는 공식 홈페이지 이용을 추천하지 않지만, 이미 지갑에 이더리움이 있는 상황이라면 그냥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라고 하고 싶다. 참고할 사람들은 아래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이 진행을 하면 되겠다. 스크롤 네트워크가 추가되어 있지 않다면 체인을 추가하고 원하는 수량의 이더리움을 브릿지 해준다.
✅ zksync에서 스크롤 네트워크로 브릿지
zk 작업을 했던 사람들은 이더리움이 소량 지갑에 남아있겠지만, 없는 사람들은 바이낸스에서 송금해준다. 단순히 erc20 이더리움을 보내는 비용보다 훨씬 저렴한 것을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다. Base, 아비트럼, 옵티미즘 네트워크가 가장 저렴한 수수료를 보여주지만 우리는 zksync 체인으로 보내준다.
그 다음 아래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브릿지를 진행해준다.
혹시 모를 zksync 에어드랍을 위해서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니, 다른 체인에서 브릿지를 원한다면 베이스나, 옵티미즘, 아비트럼 체인으로 넘겨도 무방하다.
나는 일단 여러 계정을 진행해보려 하기 때문에 30불 정도를 브릿지 해본다. 혹시 간편하게 zksync 체인 추가가 필요하다면 아래 체인리스트 홈페이지에서 검색해서 사진과 같이 Add to Metamask 버튼을 눌러 추가해주면 된다. 이런 에어드랍 작업은 자신이 사용하는 지갑이 아닌 빈 지갑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혹시 모를 해킹 사태에 대비해서.
https://chainlist.org/?search=zksync
내 이더리움이 zksync로 잘 도착했다.
약 0.0016ETH 만큼 브릿지 해보도록 하겠다.
완료가 되면 success 창이 뜨고 다음 토큰 발행 단계로 넘어가자.
✅ 컨트랙트 및 토큰 발행하기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토큰 및 컨트랙트를 발행하면 된다.
ERC20이나 BASIC 컨트랙트 둘 중에 고르라고 되어 있는데, 나는 가스비가 저렴한 BASIC으로 진행한다. 위 사진에서 만들 토큰의 이름과 티커를 설정하고 Deploy 버튼을 눌러준다. ERC20으로 진행하는 경우 별로 중요한 건 아니지만, 예를 들어 그리버(GREEVER) 프로젝트의 경우 티커인 GVL을 입력하면 된다. 자기가 만들기 나름이니 그냥 참고만 하고 마지막 스텝으로 넘어가자. 아래는 컨트랙이 넘어간 후 보이는 화면이다.
✅ 자격 확인 및 NFT 민팅
이제 아래 링크로 가서 지갑을 연결한다.
https://scroll.io/developer-nft/check-eligibility
위 사진은 NFT 민팅을 할 수 있는 잔여 시간을 나타내는데, 32일 남았지만 11월 10일까지 완료해야 조금 더 레어한 NFT를 민팅할 수 있다고 하니 그 전까지 완료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이트에서 조금 더 스크롤해서 내려가보면 그 정보가 보인다. 10일까지는 Quintic, 25일까지는 Quartic, 12월 10일까지는 Cubic을 제공한다고 나와있다.
이제 마지막으로 Check eligibility(자격 확인) 버튼을 눌러서 정상적으로 위의 순서를 따라 왔으면 다음의 메시시가 뜨게 된다.
12월 15일에 claim할 수 있다는 메시지이니, 이 날짜를 잊지말고 꼭 클레임해두자.
이게 우리에게 연말, 연초 선물이 될 수도 있다. 부지런하게 작업해서 시장의 상승 기류를 함께 타보자.
Tistory 첫번째 pip 블로거로서,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pip button을 통해 후원해 주시면 감사합니다.
'Investment(투자) > Airdrop(에어드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어드랍] 2024년 솔라나, 셀레스티아 5가지 airdrop 정리 - 웜홀, 주피터, 백팩/큐브 거래소, 파셀, 디멘션 (1) | 2024.01.15 |
---|---|
[에어드랍] 솔라나 대장 NFT 매드래드(Mad lads) 웜홀(Wormhole) 토큰 질리(Zealy) 미션 정답 (1) | 2023.12.06 |
프렌드 테크(friend tech) 소셜 파이란? 에어드랍 준비하기 (0) | 2023.08.23 |
[에어드랍] 샤디움(Shardeum) airdrop - EVM 기반 레이어 1 블록체인 (0) | 2023.06.09 |
[에어드랍] 베놈(VENOM) 레이어1 네트워크 airdrop 트랜잭션 찍기 (0) | 2023.06.01 |